스포츠 에이전트 관련 직업

유명한 프로 스포츠 선수들은 그들을 관리하고 책임져주는 에이전트가 있는데요. 마치 연예인이 기획사를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겠죠. 선수들은 운동에만 집중하기에도 시간이 모자라기도 하고 에이전트가 선수의 전반적인 모든 것을 케어를 해 주어야지만 운동에 더 전념해서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스포츠 에이전트에서는 어떠한 일을 구체적으로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역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스포츠 에이전트는 선수의 연봉협상에서부터 시작해서 체력관리, 해외 진출 시 외국어 공부, 해외 거주 문제, 광고 또는 예능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을 하게 되면 계약 문제 등 전반적인 모든 것을 다 케어를 하게 됩니다. 또한 보험, 의료문제, 법률 관련 문제 등 디테일한 것 까지 지원을 하게 됩니다. 팬과의 소통, 재산관리, 은퇴 후의 제2의 삶까지 계획을 해주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물론 선수도 그에 맞는 성적으로 보답을 하는 것이 최고겠죠. 구단은 다 지원을 해주는데 그에 상응하는 성적을 내지 못한다는 가, 사생활로 인해 불미스러운 일로 연루가 된다든지 하는 등의 행동을 오히려 에이전트의 이미지만 깎아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윈윈 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도 최상의 것으로 지원을 하고 선수는 운동에만 전념해서 최고의 컨디션 와 실력을 유지하면서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스포츠 에이전트의 중요성
위에서 언급한 것은 물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요한 것이라면, 좋은 스포츠 에이전트는 각각의 선수의 위치와 성향, 특징을 잘 살려서 브랜딩 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요즘 선수들은 운동도 잘할뿐더러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무엇이 특기인지 무엇이 이 사람의 강점이고 롱런할 수 있는 비결인지를 잘 파악을 해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외모까지 갖춰지고 예능감까지 가지고 있다면 제2의 직업으로 예능인 또는 방송인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에이전트의 선수들의 좋은 이미지 전략을 정말 중요한 업무로도 자리 잡고 있는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스타로 만들기 위한 이미지 메이킹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안 좋은 이미지를 억지로 좋게 만드는 것은 언젠가는 어떠한 경로로든 탄로 나게 되어 있습니다. 선수의 강점을 살려서 그 점을 발전시켜서 그 선수의 대표적인 이미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수 본인의 행동도 중요하지만 에이전트의 역할도 그 이상으로 중요한 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